본문 바로가기
인지활동프로그램(나눔)

노인 인지활동 추천 교구 '아슬아슬 의자쌓기'

by 준바리 2020. 2. 18.

어르신들과 교구를 사용하여 함께하기 쉬운 프로그램이라 추천합니다.

위 사진의 상품이 인터넷으로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사이즈도 작아서 가방에 넣고 편하게 방문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저는 인터넷으로 구매한 건 아니고 프로그램 관리자 초기에 유아 학습용 교구를 도매하는 문구점에서 발견하고 구매했습니다. 요즘에는 다이소에서도 판매를 하더라고요. 의자는 빨간색, 노란색, 파랑색의 세 가지 색상으로 2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스에는 '벨런스게임''벨런스 게임'이라는 타이틀로 적혀있어요. 그리고 보드게임으로도 나온 거라 그런지 약간의 게임 룰도 적혀 있습니다.

시중에서는 아슬아슬 말고도 흔들흔들이나 여러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거 같아요. 

저는 이 벨런스게임의 룰로만 어르신들께 프로그램을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너무 단순하거나 반대로 어렵게 생각하실 수 있어요.

우선 의자를 쌓는 게 의외로 어렵습니다. 아래가 가볍고 등받이 부분이 길어서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많이 쏠려서 제작이 되어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많이들 어려워하시더라고요. 기본적인 게임의 룰로는 의자를 참여자 수로 나누어 순서대로 쌓아 올리다가 쓰러지면 쓰러진 의자를 쓰러뜨린 사람이 모두 가집니다.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다가 먼저 의자를 모두 소진한 사람이 이긴다는 룰입니다. 어린아이들과 함께 이러한 룰을 가지고 하거나, 친구들끼리 해도 재미있을 법해요. 젠가랑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젠가가 빼는 거면 의자쌓기는 의자를 쌓아 올린다는 점이 다르다는 거죠.

저는 어르신들과 인지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위의 규칙 말고 다른 규칙을 정해놓고 프로그램을 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단순히 의자를 쌓아 올리셨다고 해서 인지활동이 된 거라고는 생각 안 합니다.. 어르신께 룰을 설명해 드리고 그 룰을 인지하시고 참여해 주셔야 진짜 인지활동 프로그램이 된 거라고 생각하니까요. 또한 룰을 만들다 보면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에 따라 난이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인지능력이 매우 좋은 어르신과는 기본적인 게임의 룰을 가지고 해도 됩니다. 서로 게임하듯이 진행을 해도 좋아하셨어요.

인지기능에 장애 및 악화가 되고 있는 어르신과는 룰을 더 쉽고 인지하기 쉽게 만들고 진행합니다.. 주로 문장으로 규칙을 적고 어르신께서 읽고 스스로 인지하시도록 권유를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의외로 티비만 보거나 들으시고 평상시 글을 안 읽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룰을 가볍게 만들어 볼게요.

양손으로 쌓아보세요.’왼손만 사용해서 쌓아보세요.’

오른손만 사용해서 쌓아보세요.’

단순해 보이지만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전증이나 관절구축으로 인해 어려워도 하시죠. 편마비로 인해서 한쪽 손을 아예 못 쓰는 어르신께는 프로그램지를 따로 출력했습니다. 사용 가능한손을 통해 룰을 적어드려야지요.

좀 더 난이도를 올리자면 이러한 방법도 있습니다.

노란색 3-빨강색 2-파란색 3개’3개’ 순서대로 쌓아보세요.‘

그리고 룰렛을 사용해서 어르신께서 룰을 직접 만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룰렛을 따로 구비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하게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플명 '복불복 룰렛'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네요. ‘아슬아슬 의자 쌓기’처럼’ 가성비 좋은 교구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